비례 선거, 조국혁신당 돌풍 현실이 됐다

입력 2024-04-10 21:11   수정 2024-04-11 04:08

22대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의 돌풍은 현실이 됐다. 조국혁신당은 두 자릿수 의석을 확보해 원내 3당 자리에 오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야권 내 주도권 경쟁을 벌이는 동시에 범야권의 대여 투쟁 강도를 한층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오전 3시 기준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득표율은 23.5%로 집계되면서 5석을 확보했다. 이 시각 국민의미래는 38.2%로 9석, 더불어민주연합 26.2%으로 6석을 각각 가졌다. 앞서 지상파 방송 3사(KBS·SBS·MBC) 출구조사 결과 조국혁신당은 12~14석을 얻는 것으로 예측됐다.

조국혁신당은 당초 목표로 한 10석보다 2~4석 추가 확보할 것이 유력하다. 지지층이 겹치는 민주당 표심을 흡수하면서 이번 총선의 최대 수혜자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

조국혁신당은 무난하게 원내 3당에 올라 윤석열 정부에 대한 강경 투쟁의 선봉에 설 것으로 전망된다. 조국혁신당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특검법’ ‘한동훈 특별법’ ‘윤석열 관권선거 진상규명 국정조사’ 등을 내건 바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사진)는 이날 출구조사 결과가 나온 직후 “국민들께서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며 “윤 대통령은 총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간 수많은 실정과 비리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개헌 즉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후반기 주요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사사건건 발목이 잡히며 추진 동력을 잃을 수밖에 없게 됐다.

조국혁신당은 민주당과는 차기 정국 주도권을 놓고 팽팽한 긴장 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는 주요 현안에는 협력하면서도 입장이 다른 안건에 대해선 각을 세울 것이란 전망이다.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 원내 입성이 유력한 진보당 등과 연대해 교섭단체(20석 이상)를 꾸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조 대표는 첫 국회 입성과 동시에 야권의 대권 주자로 급부상했다. 조 대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범야권 대선 주자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비례대표 당선자 결과는 11일 오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